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종다래 궁금해요?

토종다래 관련 이런거 왜 그런가요?


1. 토종다래? 참다래? 키위? 뭐가 다른가요?

다래 원산지는 한국, 중국, 일본 입니다. 중국에서 선교사를 통해 뉴질랜드로 넘어가 풍토에 적합하게 육종되면서 키위가 되었습니다. 그 곳 풍토에 적응하면서 외부에 털도 생기고 크기도 커지게 되었습니다. 수입산 키위를 양다 래, 또는 키위라고 이야기 합니다.

참다래는 남해안 일대에서 생산되는 키위를 말합니다. 수입산 키위는 키위 또는 양다래라하고 우리나라에서 재배 되는 키위는 참다래라고 합니다. 수입산 양다래와 구분하기 위한 우리나라 농부의 센스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참 다래는 키위입니다.

토종다래는 이러한 키위와는 다르게 야생다래를 기반으로 우리나라 산림청과 각 지자체에서 육종과정을 거쳐 다 양한 품종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산에 있는 야생다래의 경우 크기도 작고 당도가 낮습니다. 그래서 주 로 약재나 청을 만드는데 쓰입니다. 육종과정을 거쳐 재배되고 있는 다래는 현재 약 70여종이 넘는다고 합니다,

시기적으로는 조생종(9월초),중생종)(9월하순.)만생종(10월중순)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미국, 뉴질랜드에서도 키위가 아닌 키위베리라는 이름으로 다래가 재배되고 있습니다. 이유는 껍질째먹는 과일, 또 다양한 영양성분이라고 합니다.(오렌지보다 높은 비타민, 항산화 물질 등) - 인터넷에서 다래의 영양성분 을 검색해보시면 굉장히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왜 크기가 다른게 섞여 있나요?

껍질째 한입에 먹는 다래는 같은 조생종내에서도 품종에 따라 크기가 다릅니다. 하지만 일반 과일과 다르게 씨를 발라내거나 껍질을 벗기거나 하지 않기에 보이는 크기에 차이가 있을뿐 맛과 영양은 동일합니다. 오히려 어린자녀 는 한입에 먹기에 편하기도 하니 크기나 모양으로만 평가하지는 말아주세요. 또 작은알들의 경우 일부조생종의 특 징으로 이해해 주세요. 이번 포장은 2종류의 조생종이 섞여 있습니다, 하지만 중생종과 만생종으로 가면 알의 굵기 가 커지고 야무져 보이는 품종이 많아집니다. 다음에 2차 3차 공급되는 중생종과 만생종을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 겠습니다.


3. 껍질에 이상한 흔적은 무엇인가요?

조생종은 특히나 벌래에 의해 상처를 입은 열매가 많습니다. 중생종 만생종에 비해서 그 빈도가 높습니다. 한창 당 도가 올라갈때 벌래들의 표적이 되는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 옆에 있는 중생종과 만생종은 전혀 없는 것 은 아니지만 피해가 덜 합니다) 하지만 표면에만 있는 상처이고 과육안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그냥드셔도 되고 껍 질만 살짝 제거하고 드셔도 됩니다.


4. 거무틱틱해보이는 것은 무엇인가요?

자연상태에서 발생하는 포자의 영향으로 먹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 농약을 치는 것보다는 다 래농장에서는 BM활성수를 통해 빈도를 줄이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유기농업을 실천하는 과정의 일정으로 이해주 시면 더 열심을 가지고 땅을 살려보겠다고 합니다. 이는 조합원님들의 성원과 지지를 기반으로만 가능한 일입니다,


5. 왜 열매가 터지고 또는 덜익고 한 것들이 있나요?

생산지에서 선별기준에 맞춰 후숙이 되었다 싶어 보내면 유통기간중 과하게 익어버리는 일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도착할때 즈음이면 익겠지 싶은 것들 중 일부는 제대로 익지만 일부는 설익기도 합니다. 신경을 써서 선별을 하지 만 사람이 하나하나 손으로 하다보니 과숙된 거, 제대로 익은 거, 덜익은게 혼합 됩니다, 이러한 작업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제대로 후숙된 경우 18브릭스 이상의 당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의 와 인을 빚을 수 있는 당도를 가지고 있고 더불어 새콤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매력의 과일입니다.


6. 어떻게 다래를 후숙하나요?

1. 다래는 딱딱할 때 따서 실온에 두고 익혀 먹는 대표적인 후숙과일 입니다,
2. 세척을 한 뒤 딱딱한 다래를 펼쳐둡니다.
3. 펼친다래 위에 수분증발을 막기위해 종이나 치킨타올로 덮습니다.
4. 짧게는 하루 길게는 며칠정도 실온에 두면 말랑말랑하게 됩니다,
5. 후숙이 되면 그냥 또는 냉장고에 넣었다가 차갑게 드시거나 또는 냉동을 시킬수 있습니다.
6. 냉장보관시 10일정도 보관가능하며 이후에는 밀봉해서 냉동실에 보관하세요.
7. 냉동된 다래는 실온에 3분정도 놔두면 해동이 됩니다.
8. 냉동다래는 그냥 드시거나 탄산음료와 섞어 스무디로 만들어 드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 다래관련 궁금한 사항은 www.darae.farm 을 살펴보거나 jinsiny@gmail.com 으로 문의를 남기시면 답을 드리겠습니다,


7. 생산자가 조합원님께 드리는 부탁의 말씀

다른 작물들도 그렇지만 다래라는 과일을 유기농으로 키우는 일은 참 어렵습니다. 재배관련 정보도 없고, 축적된 노하우도 없습니다. 그저 유기농으로 키워보겠다는 마음으로 덤벼들었지만 아직 만족할 만한 재배정보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유기농으로 제대로 키운 우리 과일 하나쯤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여기까지 왔습 니다. 더 많이 연구하고 더욱 노력해서 제대로 된 토종과일 하나 정도는 선보이고 싶니다. 아직은 많이 부족합니다. 조합원님들이 응원해주시면 더 노력해서 멋진 토종다래를 제대로 키워보겠습니다. 농약없이, 화학비료없이 오롯이 자연의 힘과 그에 부응하는 땀과 열정으로 이 길을 걸어가보겠습니다.


괴산에서 토종다래를 농사짓는 황진신 올림